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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소폰 연주_기법

라스트히어로 2015. 8. 24. 00:56

앙부쉬르「Emouchure 」


마우스 피스 끝에서 1 - 1.5cm 부근에  윗니를 대고  아랫입술로  아래 이빨을  살포시  감싼 뒤  리드에 붙이되 아래턱에 과도한  힘을 가해서는  안된다. 또한 아랫입술을  절대로 입안 깊숙히  넣어서는  안되며 아래 이빨에 살짝 걸쳐놓은  느낌으로 한다.


Mouthpiece Curve(입술 위치)

복식호흡

1) 숨은 입으로 들어 마시되, 아래턱을 리드에서 살짝 뗀 상태로 들이 마신다

2) 아랫배나 허리가 불룩 튀어 나오도록 충분히 흡입하고(복식 호흡) 천천히 내쉰다.

3) 호흡이 남더라도 악보상 숨을 쉬어야 할 곳에서는 항상 숨을 쉰다. 

4) 흡입한 공기를 완전히 소진할 때까지 연주하지 말고 약간 호흡을 남겨 둔 상태에서 다시 숨을 들이 마신다.


색소폰 마우스피스의 구조와 명칭

색소폰 리드의 구조와 명칭

리드의  호수(두께)와 전문성 과는 별개의 것으로 간주된다. 두께가  얇은 리드의 경우는  '비브라토' 와 같은  테크닉  구사에  유리하고  음색이  밝은 반면  두꺼운  리드는  음색이 어두우며  알티시모(Altissimo) 운지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

오리지널  피브라셀 리드  -> Soft , Msoft (2) , M (2 1/2) , Mhard , Hard 

프리미어  피브라셀 리드  ->1 2/1, 2, 2 1/2, 3, 3 1/2, 4, 4 1/2, 5호



텅잉「 Tonguing」의 종류와 테크닉


1. Smack tonguing

2. Slap tonguing


 레가토 (Legato)


슬러(Slur)라고도 하며, 이어진 첫 음만 텅잉을 해주고, 호흡을 끝까지 유지한다.

 

롱 톤 (Long Tone)


롱톤이란 숨을 길고 고르게 내쉬는 것으로 관악기의 본이 된다.


스타카토 (Staccato)


혀를 이용하여 리드의 끝부분을 거의 막아 공기를  차단하여  음을 잛게 끊어주는 기법으로, 기호는 음표의 머리 윗부분이나  아랫 부분에 점으로 표시된다.

 

폴타토 (Portato)


테누토(tenuto)라고도 하며, 각 음을 충분한 길이로 늘여 연주하면서 호흡을 유지하고 음마다 살짝 텅잉은 해준다. 기호는 음표의 머리 윗부분이나 아랫 부분에 짧은 선으로 표시된다.

 

악센트(Accent)


음에 강약을 나타내는 기법


노멀톤(클래식톤)


따스하고 부드러운 색소폰 특유의  소리.


비브라토 (Vibrato)


바이브레이션 음을 구사한다.


벤딩(꺽기)


'텅잉'으로 리드에 혀를  치면서 순간적으로 음을 내렸다가 다시 올리며 소리를 내는 기법.


서브톤 (SubTone)


바람 빠지듯한 소리를 내는 주법입니으로 , '대니보이' 와 같은 곡을 연주항 때  적합하다.



칼톤 (growling  Tone)


연주도중  '으으으' 와 같은 소리를 내는 방식을  사용하여  울부짓는 듯한  소리를 내는 기법.


슬랩 톤 (Slap Tone)


리드에 혀를 완전히 밀착시킨 후 혀를 밑으로 떼어내면서  떵떵 하는 소리를 내는 기법.




마우스피스 종류와 특성


 
1. OTTO LINK(미국)
저음,중음,고음역 까지  볼륨이 균등하게 낼 수 있는 재즈성향의 연주에 적합하다.
 
2. BOBY DUKKOFF(미국)
강력한 고음역의 소리와  날카로운 금속성 소리 표현에 적합하다.

3. BERG LARSEN(영국)
재즈 성향의 저음 표현에 유리하다.

4. MEYER(미국)
전형적인  색소폰 소리 표현에  적합하다.
 
5. SELMER(프랑스)
상업용과 클래식톤을  두루 구사할수 있으며  초보자들에게 권장되는  범용 마우스피스이다.
 
6. VANDOREN(프랑스)

7. YANAGISAWA(일본)
 밝은 소리의 표현에  적합하고  불기가  쉬운 장점이  있다

8. CLAUDE LARKY
날카로운 소리 표현에  적합하다.

9. BARI

10. DAVE GUARDALA(메탈)
컴퓨터의 제어기로 거칠게 깍아낸 후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고가의 마우스피스로 ,  실버와 골드 두가지로 생산된다.
 
 
11. BEECHLER(미국)
 
50여년 이상의   색소폰과 클라리넷 마우스 피스 제조 경력을 보유한   Remle사는  아래와  같은  각각의  독자적인 음색과 특색을  가진 제품들이 있다.
 
(1) BEECHLER HARD RUBBER SERIES
(2) BEECHLER WHITE DIAMOND INLAY MOUTHPIECE B-16
(3) BEECHLER BELLITE METAL MOUTHPIECE
(4) BEECHLER GOLD MOUTHPIECE(METAL) B-86
 
12. JODY JAZZ(미국)
 
여러 대역의 풍부한 음색과  인토네이션 표현에 뒤어나  세계적인 전문 연주자들에게  애용됨은  물론 불기 쉬운 관계로 인하여 초중급 연주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마우스피스로  아래와  같은  제품들이  있다.
 
(1) JODYJAZZ JODY ESPINA DV
(2) JODYJAZZ RUBBER HR SERIES
(3) JODYJAZZ ESP GOLD MOUTHPIECE
(4) JODYJAZZ CLASSIC SERIES 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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