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체이서

당구의 잉글리쉬, 사이드 스핀의 회전 원리 본문

당구시스템

당구의 잉글리쉬, 사이드 스핀의 회전 원리

라스트히어로 2015. 8. 2. 12:21

당구 샷을 할 때 당점이 규볼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좌우(3시나 9시) 가장자리로 갈수록 회전이 많이 발생하고 쿠션에 충돌 후 회전 유무에 따라 진로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사이드 스핀(side spin)을 통상적으로 잉글리쉬(English) 부르는데, 그 기원은 19세기 영국의 유명한 포켓볼 선수들( English pool sharks)에 의해 기법이 미국으로 소개된 점에 기인되는 것이 유력하다는 견해다.

1820년경 영국의 ‘Bartley' ’Carr'에 의해 초크가 발명되며, 몇 년 후에는 런던의 ‘John Thurston이 당구대에 슬레이트(돌판)를 도입하게 된다. 또한 1856년 미국의 'Michael Phelan'은 당구대 쿠션을 가황고무(Vulcanized rubber)를 사용하여 당구공의 반발력과 회전력을 향상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혁신적인 기술들은 1807년 프랑스 보병 대위 'Mingaud'가 최초로 가죽을 소재로 하여 제작한 팁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종전의 팁이 없는 나무 큐대는 잦은 미스 큐를 유발 할 뿐만 아니라 회전 생성력이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Mingaud'의 업적은 지대하다고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가황고무: 생고무에 유황을 넣고 가열하여 탄력성 있게 만든 고무.>

 

당구공의 좌우 회전 (side spin)

1. follow  shot  - 공이 위에서 아래로 회전 하면서 전진함.

2. stop/dead ball shot - 공이 정지하거나 오른족으로 진행함.

3. draw shot - 공이 아래에서 위로 회전하면서 앞쪽으로 끌려옴.

4. left spin - 공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각의 편차만큼 전진함.

5. right spin - 공이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전진함.

★ 사이드 스핀(3시 혹은 9시)은 큐볼과 오브젝트 볼과 접촉후의 분리각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큐선 날에 접촉 후에는 스핀의 양에 따라 현저하게 진로를 변화시킨다.


당구공의 상하 회전 (follow , draw)

1. follow  shot  - 공이 위에서 아래로 회전 하면서 전진함.

2. stop/dead ball shot - 공이 정지하거나 오른족으로 진행함.

3. draw shot - 공이 아래에서 위로 회전하면서 앞쪽으로 끌려옴.

큐볼의 진로와 반사각에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는 회전은 절대적으로 타점의 영향을 받는다. 큐볼의 중심축에서 가장 자리로 갈수록 회전력의 정도가 증가되지만 그림의 60% 지점 이후 부터는 영향을 받지 않고 미스 큐만 촉발시킨다.


스탠스

스탠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세가 올바르지 않는 모든 테크닉은 사상누각에 불가하기 때문이다. 체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으나, 어께 넓이 정도로 다리를 벌리고, 상황에 따라 위의 그림처럼 하면 된다. 양 무릎을 다 구부리면 장시간 플레이 하는데 무리가 오기 때문에, 왼쪽다리만 살짝 굽히고 왼발과 오른발의 체중분배를 4:6 정도로 한다. 그리고 왼팔을 반드시 쭉 뻗어야 하고 큐대(빨강색선)가 반드시 오른쪽 발 앞부분에 걸쳐져야 하는 것 이 과학적 이론을 적용한 일반적인 견해다. 그리고 당구장 마다 설쳐 되는 어설픈 고수들의 참견은 절대적으로 무시하고, 본인이 편안하게 느끼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동서양을 막론한 정설이라는 사실은 명심하면 되겠다.  


그립과 스트록

브리지(Bridge)는 샷이 끝나기 전에 해체하거나 움직여서는 안 된다. 그립(Grip)의 위치는 자기신장에서 120을 뺀 후 다시 3으로 나눈 값을 당구 큐대의 무게 중심에서 범퍼방향으로 대입한 지점이 되겠다. ‘팔로 쓰루우 샷 (Fllow through shot) 외에는 엄지와 검지로 달걀을 쥐듯 부드럽게 잡으면 된다.

스트로크는 점진적으로 힘과 속도를 가하는 롱 스트로크(long stroke)와 초기에 순간적인 빠른 속도로 힘을 가하는 숏 스트로크(short stroke) 가 있다. 전자는 밀어 치기에 적합하고, 후자는 끌어 치기에 적합하다. 예비 스트로크나 스트로크 시 상박은 수평을 유지한 채 고정되어야하고, 하박은 시계추 모양으로 움직이면 된다.  당구 큐대는 반드시 수평을 유지해야 한다.


당구공의 두께


당구공의 두께에 따른  분리각


★ 빨강색  ' / ' 는  45도 임


당구공 1/2 두께에 따른  분리각




제 1 목적구인  빨강색 공을  1/2 두께로겨냥하고   수구(큐볼)인  흰색공의 가운데 수직선상의  숫자 부분을 타점으로  샷을 하면 명기된  각도 만큼  우측 전방으로 진행한다.



실전 되돌려치기 (더블레일)


1. 입사각이 클수록 상단 회전 

2,. 입사각이 작을 수록 하단 회전


실전 빈쿠션 치기 (삽입)

1. 반사각이 클수록 하단 회전 

2,. 반사각이 작을 수록 상단 회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