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체이서

당구의 로드맵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본문

당구시스템

당구의 로드맵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라스트히어로 2014. 4. 17. 03:01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필요성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지적인 스포츠 종목임과 동시에,  매너를 중시하는  당구가 최근 들어, 상당한 운동 효과가 있고 집중력 향상으로 인한 치매 예방 등, 정신 건강에 아주 유익하다는 각계의 정보에 힘입어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부수적으로 얻는 점이 많은 만큼 경기에 익숙해지는 것도 만만치 않다. 왜냐하면 오랜 시간을 두고 서서히 구력이 향상되는 것이 바로 당구이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고득점자 보다는, 빠른 시간 내에 득점율을 높여야 하는 저득점자들에게 그 첩경이 되는 것이 바로 이 시스템이며, 숙달할 경우 많은 진전이 있을 것이다. 적어도 샷 구사 시 구력이 짧은 관계에서 오는, 심리적인 불확실성과 부정확성을 탈피하고, 확고한 목표지향적인 샷을 할 수 있다. 물론 처음에는 에러마진이 다소 작을 수 있지만 차차 감각의 오차를 현저히 줄일 수 있으며,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고수로서의 탄탄한 기본기를 다져 그 반열에 오를 수 있다. 
 
하지만  최고의 신뢰도로  신화적인  유명 선수는  물론, 전세계적인  당구인들로 하여금  사랑을  받고 있는 이 시스템의 활용까지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오로지 감각만으로 수년에 걸쳐 겨우 익힌, 소위 말하는 막당구의 어설픈 고수들이 기를 쓰고 부르짖는 시스템 무용론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 기인될 것이며, 또한 3쿠션의 황제로 30여 년간 군림해온 레이몽 클르망이 이 시스템을 개발하고, 수차례 수정 보완한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시스템 숙지는 여간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원리

수구수(큐볼이  위치한 포인트 값 50)에서 3쿠션 수(목적구가 위치한 포인트 값 20)를 뺀 다음 그 값(30)을 1쿠션에 적용해서 샷을 하는 방식으로 뱅크샷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공에 적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트랙라인(기본 수치)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구수 50을 기준으로 작성한 위 그림의 트랙라인과 포인트 값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하며, 개인차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숙달될 경우, 바로 시스템 적용이 가능하여 또 다른 차원의 경기 구사로 희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경기에 임할 경우 시스템의 기본수치가 머리속에 환하게 이미지 메이킹이 될 수 있어야 한다,

★  수구 수 (큐볼이 위치한 지점) - 동그라미 안의 숫자

 

  •  50 - 50 = 0 
  •  50 - 40 =10
  •  50 - 30 = 20   
  •  50 - 20 = 30 
  •  50 - 10 = 40  
  •  50 - 0 = 50

1 쿠션 수(First rail numbers) 

  • 포인트 50 부터 1포인트(포인트와 포인트 간의 거리) 값이 반으로  적용된다.

3 쿠션 수(Third rail numbers) 

  • 포인트 40 부터 1포인트(포인트와 포인트 간의 거리) 값이 반으로  적용된다.

4 쿠선 수(End rail numbers) 

  • 10, 20 포인트는 각각 8/20 위치이며 40 포인트는 절반, 60, 70, 80 포인트는  각각 1/3, 90 포인트는 1/4 위치임.

수구   수(Cueball  numbers) - 큐볼의 위치 

레이몽 클루망의 큐볼(수구수)의 위치를 정확히 잡는법

나는 이미 앞의 그래프에 대한 여러 사실들을 설명하였다. 이 그림은 당구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측면 (큐볼의 위치를 정확이 잡는 것 )을 나타내고 있다. 그 기초로써 코너와 긴 쿠션상의 3 번째 포인트를 연결한 가상 선을 그린다. 만약 큐볼이 짧은 쿠션을 따라 나가있다면 평행하게 이동하면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론상으로도 큐볼의 위치를 잡을 수는 있으나 실제로는 어떠한가? 그림 속에서 큐의 끝은 정확히 (+5)를 가르치고 있다. 만약 제 1적구와 제 2적구가 도착 포인트 15에 위치해 있다면, 이 경우는 정확히 맞는다. 만약 제 1적구와 제 2적구가 도착 포인트 40에 위치해 있다면 50-40 = 10, 10+5 = 15 식으로 계산해야만 한다. 그러면 15포인트에 큐를 큐볼의 중심과 일치시켜 정렬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이제 큐 끝이 더 이상 쿠션 앞의 (+5)를 가르치지는 않을 것이다. 여기에 함정이 있다. 왜냐하면 만약 큐볼이 코너에서 떨어져 있다면 계산이 혼란이 생기기 때문이다. 사실 어떤 때에는 KL인지 LL인지 모를 때도 있다. 이런 때에는 출발을 다시 정해야만 하고, 이렇게 체크하는 길만이 볼의 진로를 아는 확실한 길이다. 이러한 검토가 결국 큐볼이 구르는 길을 알게끔 도와준다.

레이몽 클르망의  'Mister 100' 중에서  발췌함.

파이브앤하프 나침반 측정법

 

큐볼의  중심을  기준으로 정렬선을  나침반  바늘처럼  회전시키면 , 큐볼 춥발점의 포인트가  줄어들거나  늘어나는 것과  비례하여,  1쿠션상의  입사점도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그림에서   처럼  검정색선을  중심으로 빨강색선과  파랑색선과  같이  정렬선(샷의  위치와 방향)을  변경하여  다른  진로를  공략할 수 있다.  정확하고  세심한  수구수 파악을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목적구 위치

 

트랙라인을 참고로 하여 목적구 수를 파악하되,  1쿠션과 4쿠션은 프레임 포인트(당구대 프레임위에 있는 포인트)를 참고로 하고, 3쿠션수는 반드시 '  레일포인트 '(큐션 모서리 날)에 적용하여 파악한다. 따라서  검정색으로 표기된 목적구 A(흑색라인)는 20 , 파랑색의 목적구 B(파랑색 라인)는 10 , 노랑색의 목적구 C(노랑색 라인)는 25 , 주황색의 목적구 D(주황색라인)는 50을   수구수(큐볼위치)에   적용하여 샷을 하면 된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큐볼 타점

1. 수구(큐볼)수  60 이상

  • 3시 혹은 9시 방향

2. 수구(큐볼)수 60 - 30 사이

  • 3시와 1시 30분 사이 혹은 9시와 10시 30분  사이  방향

3. 수구(큐볼)수 30 이하

  • 1시 30분 혹은 10시 30분 방향. 
 
★  큐볼 화전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시스템의 방정식 을  적용해서 샷을 해보고,  정확한 지점에  도달하도록  자신의 회전수와  위치를 적절히  조절 한뒤,   익숙해지도록  부단한  연습을  해야한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대회전 원리

<그림1>

</그림1>

                                                               <그림 1>

1. 최종 목적구 위치 파악

  • 위치에서 볼때   목적구 위치는  트랙라인(빨강색선)  '20' 과  일치 한다.
2. 트랙라인  '20' 에  일치하는  4쿠션수 파악
  • 샷의  위치인 지점에서 볼때  1쿠션상에서   트랙라인 (빨강색선) '20' 의 시작점(5c)과  앵글라인이  일치 하는 4쿠션상의  지점은 '50' 이 된다.

3. 수구 위치와  방정식 파악 

  • 60(수구수) - 50 =10 , 1쿠션상의 '10' 지점을  향해서 2.5 레일 정도의 스피드로 샷하면 된다. (파랑색선)

★ 트랙라인(흰색 화살표 선)은  반드시  암기하여야 한다.

파이브앤하프 볼 퍼스트 샷 원리

 빈 쿠션 뱅크샷의  경우는 <그림1> 처럼  수구(흰색공)의  수구수 위치를  파악하지만,  볼 퍼스트 샷의 경우는   제 1목적구(빨강색공)의 위치를 기준으로 수구수를  파악한다. 따라서  빨강색공의  수구수 위치가  '50' 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시스템의  방정식에 따라,  수구인 노란색공을  1쿠션 '30' 지점에  도달하도록  두께조절을  해서 공략하면 된다.

제각돌리기, 대회전, 바깥돌리기등  모든 유형의 샷에 응용이 가능하다.


파이브앤하프 짧은레일 시스템

파이브앤하프 응용 시스템

 

파랑색 진로의 최종 목표는 2뱅크샷(삽입)을  위한  우측의  주황색  ' 9' 지점이다   따라서  수구의 위치가  70 포인트 지점인 관계로  방정식(수구수 「7」X  2쿠션수「9」 = 1쿠션수「63」)에  따라  1쿠션상의  ' 63' 지점을  공략하면 된다.  빨강색 진로와  초록색 진로 역시  파랑색 진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공략하면 된다.

파이브앤하프 큐볼수 파악 사이트
 

Comments